XD에서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턴제 RPG 게임인 에테리아는 기본적으로 다양한 캐릭터를 수집하고 조합해서 턴제 방식으로 전투를 펼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따라서 캐릭터 간 티어가 존재하다보니 초반에 SSR 영웅 캐릭터가 나올 때까지 리세마라가 빈번하게 수행되기도 한다. 다음에서 영웅 캐릭터의 티어 그리고 역할 등을 고려해서 최적의 덱을 구성하는 게 게임의 주요 포인트라고 할 수 있는 에테리아 게임 정보 및 이벤트 등을 살펴볼 수 있는 공식카페와 더불어 모바일을 비롯하여 컴퓨터에서 무료로 플레이하는 방법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에테리아 PC 버전
기본적으로 가상세계인 에테리아를 배경으로 혹한과 미지의 바이러스로 인해 위기에 빠진 인류의 생존을 그리는 SF 스토리를 담고 있는 에테리아는 턴제 RPG 게임이다. 즉, 한 번씩 공격을 번갈아 하는 턴제 전투 방식으로 진행하다보니, 유저에게 호불호가 명확히 나뉘다. 그럼에도 3D로 구현한 캐릭터 자체가 고퀄리티 비주얼을 뽐낼 뿐만 아니라 다양한 매력적인 캐릭터를 조합해서 PvE 뿐만 아니라 실제 유저 간의 PvP 전투도 즐길 수 있는 몰입감이 높은 게임을 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에테리아는 모바일에 최적화한 게임으로 서비스하면서도 해당 게임을 퍼블리싱하는 XD에서 컴퓨터에서 플레이가 가능한 공식 PC 버전도 제공하고 있다. 즉, 에테리아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공식 PC 버전을 이용할 수 있다.

더불어 에테리아를 모바일용 UI 그대로 컴퓨터 화면에서 구현하려면 LDPLAYER와 같이 안드로이드용 게임을 윈도우즈 운영체계를 지닌 컴퓨터에서 작동하도록 지원하는 별도의 에뮬레이터를 활용하면 된다.
다음에서 에뮬레이터 중 하나인 LDPLAYER를 활용해서 해당 게임을 PC에서 작동하도록 방법 및 과정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아래에 추가한 LDPLAYER에서 제공하는 PC 버전 다운로드 사이트에 접속하면, PC 버전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리얼 타임 3D 렌더링, 파격적인 그래픽
전략과 경쟁의 공존, 뜨거운 대결이 찾아온다!
멜트다운 금지 구역 강타, 감염자들과의 대립
하이퍼링커 능력 극대화, 전용 전투 스타일 구축
애니머스 링크, 미스터리한 동료를 찾아라!
더불어 exe 확장자를 지닌 파일을 사전에 다운로드를 지정한 폴더에 저장하면서 해당 게임을 PC에서 실행할 수 있는 매뉴얼도 볼 수 있다. 해당 파일은 PC 버전 설치를 도와주는 런처파일이므로, LD플레이어를 설치한 후에 에테리아를 검색해서 다시 한 번 설치 과정을 거쳐야 한다.
처음에 다운로드한 설치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이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하도록 허락하시겠어요?”라는 팝업이 나온다. 여기에서 “예”를 누르면 LDPLAYER 설치 팝업이 나오는데, 빠른설치를 누르면 위와 같이 LDPLAYER 설치 작업을 수행한다.

즉, LDPLAYER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설치한 후에 LD플레이어를 실행한 화면에서 에테리아를 검색하면 해당 게임 아이콘이 나온다. 여기에서 추가로 설치 작업을 진행해야만 컴퓨터에서 모바일용 UI 그대로 플레이할 수 있다. 이때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있는 모바일용 앱을 활용해서 PC 버전을 설치하므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만 정상적인 설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용 에테리아
갤럭시와 같은 안드로이드용 모바일에서 사용하려면 스마트폰에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접속 후에 에테리아으로 검색해서 Etheria: Restart라고 쓰인 항목을 선택해서 설치하면 된다.
전 세계를 덮친 한파로 인해 인류 문명은 붕괴 위기에 처해 있었습니다. 문명의 불씨를 살리기 위해 인류는 자아의식을 가상 세계 “에테리아”로 전송했습니다.
“에테리아”에서 인류 이외에도 아르케 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 애니머스라는 생명체가 존재했으며, 두 종족은 “에테리아”에서 조화롭게 공존했습니다. 하지만 어느 날, 기원 바이러스라는 재앙이 애니머스들을 덮치면서 그들은 폭주하기 시작했고, 인류의 생존이 위협받는 상황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이 위기에 맞서 기원 바이러스를 처리하기 위한 초자연 하이퍼링커 기관이 설립되었습니다.
당신은 이제, 하이퍼링커로서 에테리아의 평화를 위해 활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상기에 추가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안드로이드용 에테리아 앱을 설치하면 유저는 초자연 대응기관인 하이퍼링커 소속으로 인류 문명을 지켜내는 임무를 수행하면 된다. 이때 각각 다른 능력을 보유한 하이퍼링커를 수집해서 덱을 구성해서 턴제 방식으로 전투를 펼치면 되는데, 이때 각각의 캐릭터마다 부여된 고유한 역할을 고려해서 덱을 구성하는 게 중요한 게임 포인트이다.


참고로, 앞에서 언급했듯이 에테리아에 등장하는 영웅 캐릭터는 각각 일정 티어가 존재하므로 최상위 등급인 SSR 캐릭터를 확보하는 게 무엇보다도 전투 승리에 결정적인 작용을 하지만 각각의 캐릭터는 딜러를 비롯해서 서포트, 디버퍼 등 고유의 역할이 주어지므로 이러한 역할이 고루 배치될 수 있도록 덱을 구성하거나 영웅에게 추가 능력을 부여하는 쉘 시스템 활용도 전투 시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이다.
IOS용 에테리아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와 같은 IOS용 모바일에서 사용하려면 앱스토어에서 Etheria: Restart – Ethereal Hero RPG & Live Arena라는 문구가 담긴 항목을 선택해서 설치하면 된다.

에테리아는 클래식하면서도 참신한 턴제 배틀 아레나 체험을 제공합니다. 애니머스 파티를 구축하고 에테리아 아레나의 챔피언에 도전하세요!
Languages – Korean, English, French, German, Indonesian, Japanese, Portuguese, Russian, Simplified Chinese, Spanish, Thai, Traditional Chinese, Vietnamese
상기에 추가한 앱스토어에 접속하면 에테리아 앱을 무료로 설치해서 플레이할 수 있는데, 런칭 시에 국내 앱스토어에서 검색이 되지 않지만 글로벌 버전의 앱스토어 또는 에테리아 홈페이지에 있는 앱스토어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상기와 같이 글로벌 버전의 에테리아 앱으로 연결한다.


참고로, 에테리아는 글로벌 버전으로 제공하므로 상기 IOS용 에테리아 앱을 설치 후에 언어 설정에서 Korean을 선택하면 한국어로 사용할 수 있다. 물론 향후에는 한국어가 초기 기본으로 세팅된 버전이 앱스토어에 등재되겠지만, 해당 글로벌 버전 에테리아 앱에서 언어 설정만 한국어로 하면 동일하므로 상기 앱을 그대로 사용해도 무방하다.
에테리아공식 카페
앞에서 소개했듯이 에테리아는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에물레이터를 활용하면 모바일용 UI 그대로 PC에서 플레이할 수도 있다. 즉, 안드로이드용 모바일, IOS용 모바일을 비롯하여 윈도우즈용 컴퓨터에서도 모바일용 UI 그대로 간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이러한 에테리아는 쿠폰을 직접적으로 발행해서 보상을 제공하는 방식이 아니라 이벤트를 활용하여 보상을 제공하는 운영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실제로 런칭 시에 다양한 이벤트를 추진하며 풍성한 보상을 제공한 바 있다.
더불어 해당 에테리아는 페이스북, 트위터, 디스코드 등 다양한 소셜 매체를 운영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국내에서는 한국어로 운영되는 네이버 라운지를 이용하는 게 더욱 효율적이다. 즉, 아래와 같이 공식카페로 사용하는 네이버 라운지를 방문하면 현재 진행하는 이벤트 내용 및 보상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살펴볼 수 있다.
참고로, 해당 에테리아 네이버 라운지는 회원제로 운영하므로 기존 네이버 계정을 연계해서 가입해야만 정상적으로 모든 콘텐츠를 볼 수 있고, 유저들과 자유롭게 소통할 수도 있다.